본문 바로가기
ISSUE/정보와 이슈

바나나에 칼로리와 GI지수, 효능 알아보기

by 소오이 2020. 5. 25.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바나나의 칼로리와 GII지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다이어트할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과일이라고하면 바나나아닐까요? 바나나는 맛도 좋은데 다이어트시에도 한두개 정도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하죠. 그럼 바나나의 칼로리와 GI지수를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우선 바나나는 탄수화물의 비중이 높은 과일이기도 한데요, 100g당 탄수화물이 23g정도 들어가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적은 양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에요. 다이어트시 탄수화물을 무조건 제외하는 방법은 건강에 좋지않습니다. 좋은 탄수화물 섭취를 고려해서 다이어트를 진행해봅시다!

 

 

바나나의 칼로리

바나나의 칼로리는 100g당 84kcal정도라고합니다. 보통 90-100ckal라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아요. 바나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함께 펙틴이 많이 들어있어서 포만감도 좋고 변비에도 좋은 식품이라 다이어트시에 많이 챙겨먹는 과일이에요. 다이어트할 때 변비때문에 걱정이신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식이섬유를 건강하게 챙겨봅시다!

 

 

 

바나나 GI지수

다이어트할 때 무조건 칼로리만 체크할게 아니라 GI지수도 꼼꼼하게 체크해야하는데요, 바나나의 GI지수는 53입니다. 그다지 낮은 GI지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닐것 같네요. 비슷한  GI지수로는 포도, 통밀빵 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달달한 과일이기 때문에 공복에 바로 먹기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시기를 잘 고려해서 먹는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바나나의 효능

식재료를 먹을 때 효능도 체크하면서 먹으면 더욱 좋겠죠? 

  • 변비 예방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를 먹으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또 칼륨&비타민이 함유되어서 무기력함이나 피곤함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근력경련에 도움
    마그네슘 부족시 느껴지는 근력경련에 도움이 됩니다.
  • 불면증에 도움
    세라토민이라는 성분으로 잠을 잘수있도록 도와줍니다.
  • 암 예방& 면역력 향상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으로 항산화작용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을 높히고 항암효과의 효능이 있습니다.

댓글